건너뛰기 메뉴


충주청소년한마음예술제


충주 청소년 한마음 예술제
2000년도 제1회 시작 충주 청소년 한마음 예술제
2000년도 제1회 시작

추진배경

청소년 문제는 인간사회에 항상 있어 왔던 사회문제이면서도 특히 근본적인 지도 없이는 우리사회의 존립자체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청소년 문제의 해결과 선도는 학생에 대한 처벌이나 제지보다는 오히려 그들의 인간적 성장을 도모하는 활동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문제가 일어난 뒤의 사후처리보다는 사전 예방의 측면이 강조되어야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교육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분출하는 사회적인 욕구와 그들만의 문화를 철저히 이해하고, 청소년들이 마음껏 뛰어 놀며 표현할 수 있는 문화공간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 고장 청소년들의 건전하 눔ㄴ화를 창달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충주시, 청주지방검찰청충주지청, 충청북도충주교육지원청, 법무부법사랑위원 충주지역연합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충주예총이 주관하고 지역 언론이 후원하는 청소년 한마음 축제는 2000년 제1회 축제를 시작으로 매년 청소년의 달인 5월에 개최하게 됩니다.

본 행사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재능과 개성을 신장시키고, 미래로의 힘찬 도약과 가능성을 심어주며, 대중문화를 건전한 방향으로 수용하여 예술분야의 분출 기회를 마련하고, 입시에서 소외된 학생들을 적극 수용하여 청소년 문제의 근본적 해결과 비행예방 효과를 거두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